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업무 궁금증 해결하기

Chat GPT(챗 지피티)로 영어, 중국어 스피킹 공부 하는 법

by 게으른바나나 2023. 12. 28.
반응형

평소 업무를 할 때도 Chat GPT로 영어 메일을 검토하고, 더 간결하게 다시 작성하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크롬 익스텐션(크롬 확장)을 활용해서 여러 언어 스피킹 공부도 가능하다고 해서 도전해보았어요.

 

그동안 언어 공부 서비스에 많은 비용을 써왔었는데, 이렇게 무료로 스피킹 연습을 오래도록, 제 입맛에 맞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더라구요. 완전 감동 받았어요! 동시에 기술의 발전이 무서워지기도 했구요. 이제 간단한 건 통역/번역 일 자체가 무척 줄어들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1. 크롬 웹 스토어에서 "Talk-To-ChatGPT" extension을 설치하세요.

이미 20만명이나 사용자가 있더라구요! 

https://chromewebstore.google.com/u/1/detail/talk-to-chatgpt/hodadfhfagpiemkeoliaelelfbboamlk?hl=ko

 

Talk-to-ChatGPT

Talk to ChatGPT through your microphone and hear its responses with a voice. Uses speech recognition and text-to-speech technologies

chrome.google.com

 

2. Chat GPT 홈페이지로 가시면 오른쪽에 해당 프로그램의 Talk-to-GPT 버튼이 보입니다.

Start를 누르고 대화를 해보시면 됩니다.

 

사용방법

  • 먼저, 언어설정을 해주세요!
    저는 영어, 중국어를 연습하는 편인데요,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영어 설정 - 미국 액센트
중국어 - 중국대륙 액센트

 

  • 빨간색은 사용자인 저희가 말하면 인식하는 시간이고, 초록색은 GPT가 말하는 시간이에요
    마이크 모양 - 마이크 설정으로, 아래 이미지에서는 마이크 설정이 켜져있는 상태입니다.
    스피커 모양 - GPT가 말하는 내용이 들리는 부분입니다.
    >> 모양 - GPT가 말하는 중에 기능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조율 모양 - 언어 설정입니다.

  • 혹시 GPT가 말하는 내용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 크롬 마이크 설정을 확인하세요.
    • 크롬 설정(Settings) > Privacy and Security > Site Settings > Microphone 에서 Chat GPT 사이트에서 마이크 사용이 허용되도록 하면 됩니다.

명령 꿀팁 & 대화 예시

Chat GPT는 사실 어떻게 요청하고 명령하느냐에 따라서, 활용도가 크게 차이나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저도 이렇게 대화를 시작했는데요, 한 두 시간 정도 이야기를 나눠보니,

1) 제가 하는 말을 고쳐주면서 2) 답변도 잘해줬으면 좋겠고 3) 답을 또 너무 길게 안하는게 좋을 것 같더라구요!

 

GPT 는 말을 길게 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짧게 말하라고 종종 다시 피드백하게 되는 것 같아요

 

회사 생활 속 동료들과의 관계에 대해 상담을 해볼까 싶었는데, 상담은 전문가에게 받으라고 하더라구요!

 

꼭 문법적으로 틀리는 건 고쳐달라 이말입니다! GPT 씨!

 

한 번 말한 건 계속 기억을 못하기도 해서, 꼭 리마인드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꼭 내가 한 말 대답만 하지 말고 고쳐달라 이말이다!

 

GPT는 영어를 제일 잘한다고는 하지만, 꽤 여러 언어가 가능합니다

 

 

영어 --> 중국어로 언어 설정을 바꾼다음에, 연습도 해봤는데, 괜찮더라구요! 너무 신기해요!

 

 

재밌게 영어/중국어 연습을 하고 나니, 앞으로 교육 서비스들은 어떻게 살아남아야할까 슬픈 생각이 들었어요.

 

무튼 여러분도 챗 지피티와 연습을 해보시고, 꿀팁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