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애플에서 갤럭시로] two-factor authentication 2단계 인증 해제/끄기

by 게으른바나나 2024. 3. 17.
반응형

2024년 아주 오랜만에 귀찮음이 잔뜩 생길만한 일을 저질렀다. 그것은 바로..

성인이 된 후, 아이폰만 쓰다가 갤럭시 Z 플립 5로 핸드폰을 바꾼 것이다

 
 
이번에 갤럭시로 바꾸기로 결심한 이유는, 1. 아무리 기다려도 한국에서 신한카드 등 내가 보유한 카드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기미가 안보여서 2. 카메라나 기술을 잘 모르는 나에겐 아이폰 신작이 도대체 변한 구석이 없어서이다. 그래도 2년 반 넘게 잘 사용했던 아이폰 12가 겨울에 갑자기 방전되지 않나, 자꾸 삐거덕 거려서 핸드폰이 바꾸고 싶던 차에, 약 1년 간 Z 플립 병에 걸려있던 나는 어느 날 덜컥 갤럭시 Z 플립을 사버렸다.
 
하지만 이게 웬 걸.. 약 10년 간 차곡차곡 쌓은 애플 생태계는.. 아주 거대해져 있었다. 애플워치, 에어팟, 아이패드, 3 in 1 충전기, 맥세이프 액세서리 등등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맥북까지.. 호기롭게 핸드폰을 바꿨지만, 이제 갓 핸드폰을 바꾼지 한 달차 귀찮은 것 투성이다. 아주 운이 좋게도, 친척 중 한 분이 최근 오랫동안 갤럭시와 주변기기를 사용하시다 아이폰으로 바꾸셔서, 갤럭시워치, 버즈, 3 in 1 충전기 <> 애플워치, 에어팟, 3 in 1 충전기를 바꿔서 금세 세계관 교환에 성공했다! 어제는 무려 갤럭시 탭 S9까지 호기롭게 구매를 저질렀다! 어쩌다 갤럭시 생태계 완성이 되어버렸다...
 
단통법 이야기 나오기 전에 자급제로 사서 Z 플립5를 너무 비싸게 샀나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삼성페이의 짜릿함에 푹 빠져있다!
 
워낙 현생이 바빠서, 구독해둔 서비스를 하나하나 해지하려고 정리 중인데, 그 중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icloud 정리다.
icloud 200gb 구독중이라, 3,300원 해지가 시급한데, 정신이 없어서 다운받고 외장하드나 Dropbox 등 다른 클라우드에 옮길 시간이 빠듯하다 어휴!
 
그 중에 제일가는 스트레스는 2단계 인증이다.
 
약 2년 반 전에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해제 안되어서 엄청난 고생을 했던터라, icloud 2단계 인증에는 다행히도 기존 기기 뿐 아니라, 내 휴대폰 전화번호로도 문자가 올 수 있게 2단계 인증 방법을 여러개를 골라두었다.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해제 방법 - 백업코드/구글 Authenticator 분실

최근에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다가 황당한 일이 있었어요. 갑자기 평소 사용하던 계정이 로그아웃 되더니, 로그인 시 2단계 인증 코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 것이었죠! 그런데 인스타그램에서 준

lazybanana.tistory.com

 
 
아이클라우드 접속하려니 2단계 인증 요청을 받았지만, Text Me 기능을 통해 갤럭시로 문자를 받아서 로그인을 완료했다!

 
디지털 파일을 잔뜩 들고다니는 요즘 같은 시대에, 아이클라우드 구독의 노예인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
2단계 인증을 해지하고자 영어/한글 가리지 않고 열심히 글을 읽었는데 방법이 나오지 않았다.. 
예전엔 Security 페이지에서 편집(Edit) 및 해지가 가능했던 것 같은데, 2단계 인증 페이지 자체가 업데이트 되어버린 것이다.
 

 
 

2단계 인증 해제 방법  

열심히 페이지를 뒤져본 결과 첨부 애플 페이지에서 해답을 찾았다.
사실상 2단계 인증을 여러 기능에서 사용하게 되면서, 웬만하면 모든 유저에게 2단계 인증을 권장하고 있는 상태였다.
 
1. 해지를 못한다: 이미 당신의 애플 ID가 2단계 인증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기능을 끌 수 없습니다.
2. 2주간 등록 절차를 통해 해지, 단 특정 기능 사용 불가: 우연히/무심코 설정이 된 경우, 2주 간의 등록절차를 통해 해지를 할 수는 있지만,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2단계 인증 때문에 인스타그램 등 여러 서비스에서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우리가 쉽게 번호를 찾을 수 있으면서도 2단계인증을 이용하는 방법은 2단계 인증을 유지하되, 핸드폰 번호로 2단계 인증번호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을 보장해두는 것이다.
 
부디 2단계 인증 해지를 고민하는 분들이 핸드폰 번호로 최소한의 번호를 받을 수 있는 상태이시기 바라며,
불가한 경우 애플 CS 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애플 서포트 페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