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독학면허] 운전면허 학과시험 이것만은 알고가

by 게으른바나나 2020. 5. 22.
반응형

오늘은 운전면허 학과시험 준비과정, 신청방법, 학과시험 진행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2종 자동 면허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했고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응시했어요! 학원에 가지 않고 면허를 따려는 분들이 특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학과시험을 보기 전에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것이 바로 '교통안전교육'이에요. 그래서 대부분 '학과시험을 본다'고 하면, '당일 시험 접수 + 교통안전교육 이수 + 학과시험 응시' 세가지를 한꺼번에 하는 것 같아요. 학과시험은 예약이 필요 없고 당일 시험장에서 신청 가능하며 평일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응시접수 가능해요.

 

 

그래서 어떤 일정을 예약해야하나요? 

>> '교통안전교육'을 예약하세요!

 

 

출처: 안전운전 통합민원

 

 

한 1-2년 전에 홈페이지 개편을 한 것 같아요. '안전운전 통합민원'이라는 사이트가 생겼고, 이곳에서 교통안전교육, 기능시험, 도로주행 예약이 모두 가능해요. 교육 구분, 시험장, 날짜 선택을 하면 그 시간에 가면 됩니다. 교육은 1시간 정도 시험장에 있는 교실에서 교통 안전관련 동영상 시청을 합니다.

 

교육 신청하러 바로가기

 

 

시험공부는 어떻게 해요?

저는 용감하게 공부를 하나도 안하고 교통안전교육부터 3일 후에 신청을 해두었어요. 발등에 불을 떨어뜨리는 작전을 썼습니다. 시험은 엄청 어렵진 않지만, 공부를 하나도 안 하고 간다면 무조건 떨어질 정도의 수준입니다. 사실 공부해도 떨어질랑 말랑한 긴장감이 있어요. 저는 이틀간 '운전면허 PLUS'앱의 모의고사 40제, 급할 때 200문제를 풀어보며 공부를 했어요. 40문제씩 이틀간 다섯 번 정도 풀어본 것 같아요.

 

운전면허 PLUS 앱

 

운전면허 PLUS - 운전면허필기시험 (최신판 100%무료) - Google Play 앱

운전면허 필기시험 공부!! 아직도 책으로 준비하시나요? 이제는 운전면허필기시험 필수앱!! 운전면허 플러스와 함께 하세요. ◆ 2020년 개정된 최신 문항 반영! ◆ 도로교통공단 문제 그대로 출제

play.google.com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몇 시까지 가야 해요?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제가 봤을 땐 오전 9시 30분 시험밖에 없더라구요. 너무 이른 시간이라 교육 시간보다 일찍 가지 못했어요. 그래서 교육을 들은 후에 학과 시험을 신청하고 응시를 했어요. 그런데 점심시간이 중간에 있어서 잘못하면 1시 이후에 볼 뻔했어요. 그만큼 시간이 조금은 촉박해요. 그래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싶은 분이라면, 9시 30분 이전에 시험장 방문하셔서 1층에서 학과시험을 미리 접수하시면 좋아요.

 

제가 한 방법은

시험장 도착 > 3층에서 교통안전교육 이수 > 1층에서 학과 시험 신청 > 3층에서 학과 시험 응시이지만,

 

추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장 도착 > 1층에서 학과시험 신청 > 3층에서 예약한 시간에 교통안전교육 이수 > 동일한 층에서 학과 시험 응시

 

 

 

준비물 및 비용

신분증, 컬러사진(3.5*4.5) 3매, 학과시험 접수비 10,000원

 

 

합격 기준

2종 보통의 합격 기준은 60점이에요. 다른 시험들의 학과시험 합격 기준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학과시험 합격 기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저는 한 번에 학과 시험을 합격했어요. 물론 점수는 간당간당했답니다. 스릴 있는 시험이었답니다!

 

합격 후 기능 시험 신청하기

3층에서 시험을 보고 내려와서 1층에서 바로 신청해도 되구요. 아니면 집에서 마음을 진정하고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해도 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접수했지만, 기능이나 주행은 경험해보니 예약이 쉽지 않더라구요. 그러니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걸 추천해요!

 

기능 시험 응시료는 22,000원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학과 시험 합격을 기원합니다! 

다음엔 '기능 시험 이것만은 알고 가'로 돌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