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독학면허] 운전면허 기능시험 이것만은 알고가

by 게으른바나나 2020. 5. 22.
반응형

오늘은 운전면허 기능시험 준비과정, 신청방법,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2종 자동 면허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했고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응시했어요! 학원에 가지 않고 면허를 따려는 분들이 특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능 시험 신청하기

저는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학과/기능/주행 시험을 응시했어요. 학과 시험을 합격한 날, 시험장 3층에서 시험을 보고 내려와서 1층에서 바로 기능 시험을 신청할 수도 있고, 집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해도 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접수했지만, 기능이나 주행은 경험해보니 예약이 쉽지 않더라구요. (특히 주행은 더욱더!!!) 그러니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걸 추천해요!

 

기능 시험 응시료는 22,000원입니다!

 

기능 시험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기능 시험 연습하기

기능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건 T자 주차입니다! 저는 주변의 가족들이 기능 시험 연습을 가르치고 도와줬어요. 저는 주변에서 연습을 할 수 있는 공터, 주차장을 활용했고, 아산에서는 '현충사 주차장'이 면허 연습의 메카라 연습 장소로 선정했습니다. 전 기능 시험까지 2주 정도의 시간이 있었고, 1회당 1시간 정도씩 총 6-7회 연습했어요. 부드럽게 액셀을 밟는 법부터 T자 주차까지 연습했어요. 현충사에 있는 주차선이 시험장보다 훨씬 좁아서 실제로 시험을 볼 때 훨씬 편하게 느껴졌어요.

 

 

기능 시험 공식 외우기

기본적으로 연습을 하고 후진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능시험 관련 유튜브를 보고 T자 주차 공식을 외워서 시험 볼 때 그대로 할 수 있는게 중요해요! 저는 친구의 추천을 받아서 폴리쌤의 영상을 10번은 봤어요! 

 

 

 

기능 시험 체크 리스트

  • 수동으로 사이드미러 조절하는 법 공부하기
  • 시험 시작 전에, 사이드미러와 의자 조절하기
  •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 켜기, 기어 변속하기
  • 출발 전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기
  • T자 주차 공식 외우기
  • 제한 속도 준수하기
  • 종료 지점 진입 시 오른쪽 방향지시등 켜기

 

시험 전 날 긴장된다면? 기능 시험 Vlog 시청하기

시험 전 날이 되면 괜히 긴장이 되기도 하는데, 시험을 응시하는 긴장되는 순간을 담아낸 유튜버들이 있어요. 이 분들을 보면서 시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저는 마음을 다스리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답니다~!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기능 시험 응시하기

시험장에 도착해서 기능 시험 보는 곳에서 바로 대기했었는데, 아뿔싸 온라인으로 시험을 신청한 탓에 아래 사진에 있는 시험 번호가 적혀있는 스티커를 수령하지 않았어요. 기능 시험에 대해서 설명을 다 듣고 나서 시험을 응시할 시간이 되어서 스티커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당황했어요. 그렇지만 그곳에 계신 선생님이 시험장 1층에 가서 스티커를 빨리 받아오라고 하셔서 스티커를 받으러 다녀왔어요. 시험장 1층에서 바로 예약하면 스티커를 받게 되는데, 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시험장에서 대기하기 전에 반드시 1층에 있는 데스크에 가서 스티커를 수령하는 것 잊지 마세요!

 

 

 

 

드디어 기능 시험 응시! 넌 어디서 감점 당했니?

  • T 주차 시간 초과
  • 가속 구간 이후, 속도 초과(과속)
  • 전체 시험 응시 시간 초과

 

실제로 시험을 응시했을 때, T 주차 진입을 한 번에 하지 못했고, T 주차 후 나올 때 한 번에 나오지 못했어요. 한 번 T 주차에서 시간을 초과하니 전체 시험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어요. 가속 구간을 불안한 마음으로 진입했고, 빨리 가야 한다는 생각에 저도 모르게 20km 이상으로 과속을 해버렸으며, 결과적으로 전체 시험 응시 시간마저 시간을 초과하고 말았어요. 기능 시험은 저처럼 하나를 잘못하면 연속으로 멘붕으로 빠져 계속 감점되는 수렁으로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에도 간당간당했지만 한 번에 합격했어요!!!!

 

 

연습 면허 발급 그리고 도로주행 예약하기

기능 시험 합격 후, 시험장 1층의 데스크에서 연습 면허를 발급받았어요. 연습 면허는 이미 운전면허를 가진 사람을 태우고 운전 연습을 할 수 있는 면허예요. 이 면허를 가지고 도로 주행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저는 도로주행 예약을 나중에 일정을 보고 온라인으로 했는데, 크게 후회했어요. 도로주행 시험이 거의 한 달 뒤가 가장 빠른 시일에 볼 수 있는 날이었어요.....! 예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보는 분들! 제발 기능 합격하고 연습면허받은 다음에 시험장에서 바로 도로주행 예약하세요!!!!!

 

도로주행 응시료는 25,000원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기능 시험 합격을 기원합니다!

다음엔 도로주행 연습과 시험 응시 관련 글로 돌아올게요!

 

반응형

댓글